탑배너 열기

YU News Room

영남대 스마트교육센터 개소, AI 교육 혁신의 새 시대를 열다! N

No.223279389
  • 작성자 홍보팀
  • 등록일 : 2025.01.15 10:51
  • 조회수 : 211

360평 규모 차세대 통합 스튜디오 완공

최첨단 XR스튜디오부터 1인 크리에이터 스튜디오까지 첨단 기술의 총집합

혁신적인 학습‧교육 환경 제공으로 AI와 3D 교육 콘텐츠 시대 새로운 장 열어

[2025-1-15]



 영남대학교(총장 최외출)는 14일 스마트교육센터 개소식을 열고 교육 혁신을 위한 새로운 도약을 알렸다. 스마트교육센터에서 열린 이날 개소식에는 영남대 최외출 총장을 비롯해 박승우 교육혁신부총장, 김재춘 국제교육부총장 등 주요 보직 교원 및 관계자 등 50여 명이 참석했다. 



 스마트교육센터는 약 360평 규모로 최첨단 기술을 통합한 교육 공간으로 조성되었다. 스마트교육센터는 원격교육 기획과 운영, 교수설계를 위한 행정 공간과 차세대 통합 스튜디오 공간 및 1인 크리에이터 육성을 위한 학생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차세대 통합 스튜디오는 NDI(Network Device Interface) 기반으로 가상현실 기술을 활용한 XR 스튜디오, 판서형 강의와 화이트호리존(white horizon) 스튜디오를 통해 다양한 고품질 콘텐츠 제작이 가능한 멀티스튜디오, 교수자와 학생 간의 상호작용을 극대화할 수 있는 인터랙티브 스튜디오 등 다양한 목적에 최적화된 시설을 갖추고 있다. 또한 학생들의 창의적 역량을 키우기 위해 1인 크리에이터 육성 Yu-tube 스튜디오와 편집실을 마련해, 학생들이 직접 콘텐츠를 제작하고 발표하는 환경을 제공한다. 


<영남대 스마트교육센터 XR 스튜디오에서 시연하는 모습(박시현 센터장)>


<1인 크리에이터 육성 Yu-tube 스튜디오>


 이번 스마트교육센터 개소는 영남대학교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하기 위한 첨단 교육 인프라를 마련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가진다. 학생들에게는 차원 높은 학습 경험을 제공하고, 교수자들에게는 혁신적인 교수법을 실현할 수 있는 환경을 지원함으로써, 교육의 질과 경쟁력을 한 단계 더 끌어올릴 것으로 기대된다.


<영남대 스마트교육센터 개소식에서 최외출 영남대 총장이 축사를 하고 있다.>


 최외출 영남대 총장은 축사에서 “스마트교육센터 구축에 도움을 주신 모든 관계자들께 감사의 뜻을 전한다. 오늘 이 자리는 영남대 교육 혁신을 위한 중요한 이정표가 될 것이다”면서 “스마트교육센터는 단순히 기술의 집합체가 아니라 더 나은 학습 환경에서 더 창의적인 교육을 지원하는 교육 생태계를 구축할 수 있는 공간이다. 이는 AI와 3D 교육 콘텐츠 시대에 새로운 교육의 장이 될 것이다. 앞으로도 시대의 변화에 발맞추어 영남대 학생들에게 최상의 교육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영남대는 2002년 멀티미디어지원센터 개소를 시작으로 원격교육 및 스마트 교육의 기반을 다져왔다. 2005년에는 사립대학 최초로 대구·경북권역 대학 e-러닝지원센터로 선정되었으며, 2015년에는 와튼스쿨로부터 ‘2014 교육혁신상 이러닝 분야 세계 3위’를 달성하기도 했다. 2020년 코로나19 기간에는 우수한 원격교육 기술을 바탕으로 전교과의 수업을 장애없이 비대면 수업으로 진행하였고, 2023년에는 빅데이터 및 AI 기반의 글로벌 표준 강의포털시스템과 가상화 서버를 구축하였다. 2024년부터 스마트교육센터라는 이름으로 혁신적인 차세대 통합스튜디오와 다양한 교육지원 인프라를 구축하여 미래 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선도하고 있다.